2020 IFLA AAPME AWARDS
Outstanding Awards
환경과 조경 430호 수록본
[나의 식물에게] 아름다운 공간을 지키기 위한 고민

ARCHIVE

[인천시 특집 다큐] 인천대로, 인천의 미래를 열다
물류 교역의 중심이었던 인천대로를 지역커뮤니티 중심지가 되게 하고, 인천을 단절시켜온 차량의 통과 동선을 인천을 연결하는 장소, 목적지로 변화시키는 사업이다. 국내에서 어쩌면 가장 최초로 도로가 공원이 되는 사업인데, 아스팔트로 덮여있던 길에 녹색 자연을 담고 기존에 차도였던 곳의 정체성을 숲길의 특별한 요소로 특징화하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차량이 점유하던 도로를 사람이 중심이 되는 도시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장기간 정체되어온 도시가 자생적, 순차적으로 회복하고 발전할 수 있게 하는 사업이다.

* [인천시 특집 다큐] 인천대로, 인천의 미래를 열다 인터뷰중 일부

[나의 식물에게] 아름다운 공간을 지키기 위한 고민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공간을 이루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요소는 보이는 것부터 보이지 않는 것까지 꽤 다양하며 식물은 그러한 요소 중 하나다. 조경가로서 다루어야 하는 대상지를 만날 때 계획의 꽤 이른 단계부터 식물을 포함한 포괄적인 공간의 이미지를 구상하곤 한다. 어쩌면 식재에 관한 이야기는 다른 어떤 조경 요소보다도 다양한 관점과 의견이 있을 수 있는 이야기 꾸러미일지도 모른다.

환경과조경 430(2024년 2월호수록본 일부

“제3기 제주특별자치도 공공건축가 선정”
제주시가 제3기 제주특별자치도 공공건축가 39명을 최종선정했다. 건축, 도시계획, 조경 분야에서 공개모집이 진행됐으며, 조경 분야에서 (주)사이트닷의 박경탁 대표를 포함한 총 3인이  공공건축가로 선정되었다.

“서울시, 신임 건축위원 29명 최종 선정”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건축위원회’의 신임 건축위원 29명을 최종선정했다. 건축계획, 도시설계, 건축구조, 건축시공, 방재, 환경, 조경, 토질 및 기초, 토목구조, 총 9개 분야에서 공개모집이 진행됐으며, 총 248명이 지원한 가운데 선정된 분야별 전문가는 올해 5월부터 2년간 건축위원으로 활동하게 된다.

“제2회 젊은 조경가 – 박경탁”
‘젊은 조경가’는 한국 조경의 내일을 설계하는 젊은 조경가를 발굴하고, 그들의 작품과 생각을 널리 알리고자 지난 2018년 월간 ‘환경과조경’이 제정한 상으로, ‘제2회 젊은 조경가’로 박경탁 소장이 선정되었다.

“서울 공원녹지 위해 머리 맞댄다. ‘제5기 서울형 공공조경가 그룹’ 선정”
서울시는 공원녹지 및 공공공간의 품격을 높이고 시민들의 욕구에 맞추어 공원녹지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5기 ‘서울형 공공조경가’를 선정, 27일 발표했다. 제5기 서울형 공공조경가는 공원녹지 비전과 정책방향, 주요사업에 관한 자문을 하고, 공원문화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와 안전관리 등에 대해서 목소리를 낼 수 있다.

“노들섬, ‘2020 세계조경가협회상’ 최고상 수상”
‘노들섬’은 시민의 직접 참여와 의견 수렴으로 기본 방향을 설정하고 운영자를 우선 선정해 기획·설계·시설 조성 후 운영 프로그램을 마련한 국내 최초의 공공 프로젝트다.

“젊은 조경가 박경탁 소장의 ‘조경일상’엿보기”
월간 환경과조경은 지난 30일 그룹한빌딩 6층 그룹한갤러리에서 ‘제2회 젊은 조경가상’ 수상자 박경탁 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소장을 초청해 ‘조경일상’을 주제로 토크쇼를 개최했다. ‘조경일상’은 ‘조’금씩 ‘경’이롭게 ‘일’하듯 ‘상’상하듯 이란 의미를 함축한 제목으로 박경탁 소장이 제안했다.

“’노들섬’에서의 하루…한강철교 바라보며 노을을 상상하다”
여성조경인의 교류차원에서 (사)한국조경협회 여성위원회(위원장 김수연)가 매년 개최하는 ‘대한민국 여성조경인 힐링 가을답사’가 제7회를 맞아 노들섬에서 조경 설계한 박경탁 소장의 해설로 진행됐다.

“송도 부동산, ‘조경’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인사이드송도] 박아나의 TalkTalk 송도’에서는 조경 전문가 박경탁 소장님을 초청하여 송도를 포함한 도시에서 ‘조경’의 의미와 가치가 무엇인지 깊게 알아보는 인터뷰가 진행됐다.

“솔라시도 인터뷰, 조경 전문가가 말하는 ‘도시’”
전남 해남 기업도시 ‘솔라시도’에서 주관한 인터뷰에서는 조경 전문가인 박경택 소장이 꿈꾸는 도시의 모습과, 더 나아가 솔라시도가 지속가능한 도시가 되기 위한 조언들에 대해 엿볼 수 있다.